공모주투자란?

공모주 투자는 새롭게 신규 상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A라는 기업이 성장을 하여 코스닥에 상장을 하려고 합니다. 이때 금융 관계기관에 심사청구를 하게되고, 승인을 받게 되면 A기업은 기관과 일반인에게 공모(공개모집) 청약을 통하여 주식을 분배합니다. 공모가격은 대부분 할인이 되기 때문에 상장이후에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이런 차액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것을 공모주투자라 합니다.

공모주 절차

공모주를 통한 기업의 상장 과정 및 유의사항

A라는 기업은 사업이 잘 되어서 코스닥에 상장을 하고 싶어한다. 기업이 상장을 하는 이유는 주식 발행으로 인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함인데 은행에서 돈을 빌리면 담보가 있어야하고 이자를 내야하는 부담이 생긴다. 또 언젠가는 갚아야할 부채가 되지만 주식 발행은 그런 부담 없이 큰 자금을 조달할 수가 있다. 상장에 성공하여 막대한 자금이 들어오면 공장을 증설하기도 하고 생산시설 장비를 구입하기도하고 부채를 갚거나 신제품을 개발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A기업이 상장을 하기 위해서는 주관증권사를 선정해야 한다. 증권사는 A기업의 사업내용과 재무상태 등을 파악해보고 상장 가능성이 있으면 주관사 계약을 체결하여 상장과 관련된 업무를 위임 받게 된다. 이렇게 주관사 계약이 체결되면 장외주식시장에서 관심을 받기 시작한다.

주관사 계약을 체결한 증권사는 A기업에 상장 담당자를 보내서 상장 요건을 갖추도록 매출, 영업이익, 부채등의 관리를 시작한다. 상장 요건이 갖춰졌다면 한국거래소에 상장 적격 심사청구를 하고 한국거래소로부터 승인을 받으면 상장의 문턱까지 온 것이다.

이제부터는 A기업의 가치를 따져야 한다. 그래야 주식 가격을 정할 수 있게 된다. 주식 가격은 상장되어있는 기업 중에 A기업과 유사한 사업을 하는 회사 몇 곳과 비교하여 적정 가격을 산출하고 실제 가치보다 통상 10~30%정도 할인된 가격으로 희망 공모가 범위를 정한다. 할인을 하는 이유는 저렴한 가격에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관과 개인 투자자를 모집하기 위해서이다. 이렇게 할인된 가격으로 주식을 살 수 있다는 점이 공모주 투자의 가장 큰 매력이다.

A기업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기업설명회를 열고 수요예측 조사를 거쳐 확정된 공모가를 정하게 된다. 공모주식은 대개 기관 80: 개인 20의 비율로 나누어 배정이 된다.

개인들은 확정된 공모가격에 청약을 할 수 있고, 증거금(주관 증권사 계좌에 넣을 돈) 대비하여 경쟁률대로 주식을 받게 된다. 일주일 정도가 지나면 상장을 하는데 상장 당일 워낙 많은 사람들이 매매에 참여하는 까닭에 주가는 급등락을 반복한다. 그래서 처음 시작하는 시초가에 매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한다는 생각으로 무작정 공모주에 투자하면 자칫 손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투자에 앞서 몇 가지는 살펴보고 공모주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공모주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1. 공모가격 산정 근거

공모가격이 높게 책정될 경우 상장 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등 손해가 발생 할 수 있다. 공모가격 산정 근거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서 확인해 볼 수 있다.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접속
  • 회사명 입력, 기간 설정 후 발행공시
  • 수요예측 후 제출되는 정정 투자설명서
  •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I.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일반사항 → 공모가격 결정 방법에서 내용 확인
2.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결과

기관투자자들로부터 수요예측 조사를 한 결과 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일 공모가보다 높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니 반드시 수요예측 결과를 확인하기 바란다.
(38커뮤니케이션, http://www.38.co.kr/ IPO공모>수요예측 결과에서 확인)

3. 청약 경쟁률 현황

수요예측과 더불어 청약 경쟁률이 높을수록 상장일 공모가보다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해당 주관 증권사에 자동응답 전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청약 경쟁률을 확인하면서 선정하는게 좋다. 청약 마지막날 1시간 정도 남은 시점에 확인해서 경쟁률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머니앤리치스 경제연구소는 공모주 청약에 대한 정보와 <참여 여부>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